지난 주 판매사원의 실전 면접 포인트를 정리했는데 이번에는 면접의 마지막 편으로 현상에서 자주 나오는 예상 질문과 그 질문이 함의하는 내용을 정리해본다.
1. 여기는 어떻게 오시게 되었나요?
- 지원동기/지원목적 등을 체크해 정말 취업의 의사가 있는지와 지속적인 근무가 가능한지를 판단한다.
2. 판매경력이 어떻게 되지요?
- 판매직은 경력을 최우선으로 하다 보니 경력 체크는 중요한 면접 시 판단의 근거가 된다. 또한 자주 옮겼다면 그 사유를 들어보고 적절했는지에 대한 판단을 한다(이직이 많다는 것은 문제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
3. 어디 사세요?
- 아무래도 늦게 끝나는 관계로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을 우선 채용하게 된다.
4. 누구누구 아세요? / 어디에서 근무해 보셨나요?
- 대화를 통해 이력서 상의 경력사항이 거짓이 아닌지 판단하고 또한 얼굴표정, 복장, 태도, 외모, 화법 등을 체크하여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판매력이 있는지 판단한다
5. 고객이 말도 안 되는 컴플레인을 하게 되면 어떻게 대처 하시겠어요?
- 가장 어려운 컴플레인 처리 문제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판단한다.
6. 저희 백화점을 어떻게 생각하세요? / 저희 브랜드 어떻게 느끼시나요?
- 근무하게 될 백화점 및 브랜드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는지 또는 판단하고 준비성을 본다.
7. 다 아시겠지만 매출이 인격인데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자신은 있나요?
- 본인의 각오, 마음가짐을 알아보고 판단의 준거로 삼는다.
8. 다른 곳에 근무 시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었죠?
- 판매직으로 근무함에 있어 가장 문제시 되어 퇴사하는 경우가 근태불량 /매출누락(현금 빼돌리기) /고객 컴플레인 처리 불량 등이다. 이러한 문제가 있는 사원을 아무리 판매력이 뛰어나도 채용할 수가 없는 것이다.
면접인들은 이 같은 면접 내용을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지원자와 관련이 있는 판매인을 찾아 그의 평판에 대해 수소문한다. 따라서 사실과 다른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독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