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AI 온라인 질서 잡는다

instagram facebook youtube
뉴스 & 이슈
▶ 모바일 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비대면 시대 AI 온라인 질서 잡는다

박정식 기자 0 2020.09.16

최근 비대면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플랫폼들이 인기를 얻자 허위 리뷰, 뒷광고 등 비대면의 부작용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IT기업 및 플랫폼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가짜와의 전쟁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곳에서 건전한 온라인 생태계와 시장 환경 조성에 나서 이용자 보호에 힘을 쏟고 있는 것.

 

특히 이들 기업은 인공지능 AI머신을 이용해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가짜들을 걸러내고 있다. 자체 플랫폼 뿐 아니라 전문 온라인 플랫폼에도 이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은 지식재산권(IP) 침해 여부 판단부터 위조상품 게시물 관리, 신고, 삭제 과정까지 한번에 처리해주는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크비전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수백만 건 이상의 이미지와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레이닝되었다. 딥러닝 이미지 인식기술을 통해 이커머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백만 개의 상품 중 외관상 유사한 제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으며 유사 제품 중 상품설명, 가격, 구매 리뷰 등의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하여 위조상품을 탐지할 수 있다.

 

마크비전은 이러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이베이, 아마존 등 글로벌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유통되는 제품들의 지식재산권 침해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기업 담당자는 AI가 수집한 위조상품 리스트를 최종적으로 확인 후 클릭 한 번만 누르면 각 이커머스 사이트에 신고할 수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국내 최초의 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을 활용해 실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원스텝 업로드 서비스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인공지능이 동영상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플랫폼은 브이리뷰가 업계에서 첫 사례로 현재 브이리뷰 도입 쇼핑몰은 1600개를 넘긴 상태다. 브이리뷰에서 운영되는 AI챗봇 경험자 또한 지난달 말 기준 5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서비스 런칭 1년 반 만에 브이리뷰 위젯을 통한 구매 후기 동영상누적 노출 수는 무려 3억 건을 달성했다.

 

우아한형제들은 허위 리뷰를 막고 신뢰할 수 있는 배달앱 소비 시장을 만들기 위해 작년 10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리뷰 검수 기능을 도입했다. 배달의민족에서는 주문 대비 리뷰 작성률이 지나치게 높거나 단기간에 리뷰가 급증한 음식점을 AI1차로 선정한 후 검수 전담 인력이 직접 리뷰를 살펴 진위여부를 파악한다. 또한 개인정보노출, 음란내용, 부적절한 내용 등의 게시 여부를 AI1차로 분류한 뒤 해당 내용이 탐지되면 전담팀이 세밀하게 살펴 제재 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신뢰도 관리를 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AI머신러닝 자동화 기술로 소위 으로 일컫는 전문 판매업자 활동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지역 주민간 연결 외에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업자의 활동은 전면 제한된다. 실시간 AI 검수를 통해 전문 판매업자의 게시글로 인식되면 자동으로 게시물이 미노출되고 해당 이용자의 활동이 제한된다. 또 서비스 사용성을 해치는 부적절한 게시글이나 유해성 콘텐츠, 허위, 광고 게시글, 사기 등의 행위도 AI기술로 강력하고 있다.

 

AI 기반의 SNS 인플루언서 분석 솔루션 기업 피처링은 인플루언서들의 실제 영향력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팔로어의 성향, 이미지, 댓글 등 다양한 데이터를 40가지 지표로 분석해 브랜드 및 제품별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별해 주는 역할을 한다. 피처링은 자체 개발한 AI 기반 데이터 엔진을 이용해 허위 팔로어를 걸러내는 역할을 제공한다. 또한 제품과 오디언스의 적합도를 기술적으로 측정하는 등 정교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