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달라진 쇼핑 플랫폼들

instagram facebook youtube
뉴스 & 이슈
▶ 모바일 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언택트 시대 달라진 쇼핑 플랫폼들

정우영 기자 0 2020.07.09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달라지고 이에 따른 소비 성향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언택트 시대에 맞춰 온라인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는데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를 비롯해 클라우드 펀딩 등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고 기존 플랫폼들로 달라진 환경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안하고 있다.

 

우선 요즘 가장 큰 이슈는 라이브커머스다. 라이브커머스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매장에 가지 않고 실시간 댓글을 통해 브랜드 관계자,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직접 소통하고 제품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난 4월 롯데쇼핑은 네이버와 함께 아디디스창고 털기 라이브 방송을 진행, 네이버 라이브 방송 최다 뷰인 46000을 기록했다. 이날 하루 만에 24000만원의 판매액 넘기며 롯데아울렛 단일 브랜드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도 지난 6월 브랜드 모델인 정혁과 함께 카카오 쇼핑 라이브 방송을 진행, 여름 베스트셀러 5종을 판매했다. 특히 평소 센스 있는 패션 스타일을 자랑하는 정혁이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며 상품 정보부터 올여름 패션 트렌드, 스타일링 팁까지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날 라이브 방송은 조회 수 44, 접속자 수 38만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MZ세대 사이에서는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새로운 쇼핑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카톡 선물하기는 4500만명이 매일 사용하는 카톡 메신저 내 선물하기 탭에서 원하는 상품을 바로 결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받는 사람이 사이즈나 색상 등 옵션을 직접 변경할 수 있어 실속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20대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비대면 방식으로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에게 선물하기로 본인이 원하는 제품을 간편하게 구매 가능하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은 지난 6월 카톡 선물하기에 입점, 신제품 및 베스트셀러 116개를 선보여 한 달 만에 브랜드 의류 부분 판매에서 상위 5개 안에 이름을 올렸다.

 

 

또 고가의 명품 패션 잡화 브랜드들도 잇따라 카톡 선물하기에 입점하고 있는데 180만원대 프라다가방과 110만 원대 구찌시계가 명품 선물 부분 인기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샤넬카카오톡 선물하기내 럭셔리 브랜드 최초로 전문관을 오픈, 향수와 뷰티 제품 등 다양한 선물 아이템을 선보인다.

 

크라우드 펀딩은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목표 금액이나 구매자 수에 도달하면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펀딩 참여자는 상품 정보나 다른 사람들의 반응 등 펀딩 진행 과정을 처음부터 지켜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편집숍 W컨셉은 최근 비정기적으로 운영하던 '펀딩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호응을 얻자 매달 첫째 주에 정례화했다. 소비자는 디자이너 브랜드의 제품을 평균 평균 15~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으로 유어네임히얼'린넨 재킷'은 펀딩 오픈 2시간 만에 목표치 초과해 예상 대비 3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