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특집 2 - ‘아디다스’ 5만명 1등
지난 번 패션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구독자 순위를 분석했는데 이번에는 본격적인 패션 브랜드의 유튜브 구독자를 살펴볼 예정이다.
그런데 패션 브랜드의 유튜브는 생각했던 것보다 활성화돼 있지 않다. 일부 SPA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 글로벌 브랜드의 공식 채널에 구독자가 집중됐다. 반면 여성복과 남성복은 구독자가 100명을 넘지 않는 곳이 수두룩하고 일부는 아예 구독자를 공개하지도 않고 있다.
패션 브랜드의 유튜브 채널 중에서는 스포츠가 그나마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아디다스’(국내 채널)가 5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코오롱스포츠’ 3만3100명, ‘스파이더’ 2만4700명, ‘노스페이스’ 2만 2900명 등으로 상위권을 마크했다. (아래 표 참조)
아래 표에 포함되지 않은 브랜드는 많게는 수백명, 적게는 수십명의 구독자만을 보유하고 있어 유튜브 채널로서의 기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스포츠에서노 골프웨어는 상대적으로 적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채널의 구성은 브랜드의 홍보 영상이 주를 이룬다. 또 ‘노스페이스’ ‘데상트’ 등 일부 브랜드는 유튜브 전용의 별도 영상을 만들어 구성했다. 특히 상품을 소개하는 영상과 이벤트, 그리고 운동하는 법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또 일부는 회사 소개와 채용, 인사원칙 등 일반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로 상대적으로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단 조사 시점에 12월 25일 전후여서 현재와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또 구독자 10만명 미만에서는 특화 채널만 선발했고 구글이 추천하는 채널을 중심으로 조사해 일부는 제외됐을 수 있다.)
주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구독자 및 특성
채널 | 구독자 |
아디다스 | 5만명 |
코오롱스포츠 | 3만3100명 |
스파이더 | 2만4700명 |
노스페이스 | 2만2900명 |
리복 | 1만9900명 |
나이키코리아 | 1만9700명 |
디스커버리익스페디션 | 1만3300명 |
네파 | 1만2500명 |
케이투 | 1만1200명 |
르꼬끄스포르티브 | 1만100명 |
휠라 | 8760명 |
블랙야크 | 4170명 |
파리게이츠 | 3520명 |
PXG | 3040명 |
밀레 | 3000명 |
내셔널지오그래픽 | 2170명 |
타이틀리스트 | 2000명 |
데상트 | 1900명 |
르꼬끄골프 | 1820명 |
언더아머 | 1360명 |
와이드앵글 | 1240명 |
올포유 | 1050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