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오롱인더스트리 FnC부문이 몽골 패션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한 업사이클 의상 경연대회 ‘리패션 몽골리아’가 11월 30일 심사와 방송 공개를 끝으로 성황리에 종료됐다.
리패션 몽골리아는 코오롱FnC가 몽골에서 진행하는 ‘KOICA IBS-ESG 이니셔티브’ 사업의 일환으로 몽골 내 순환패션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패션 전공 학생 대상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몽골 7개 대학에서 1팀당 3명씩 총 21인이 참가했으며 코오롱FnC는 몽골 민영 방송사 UBS 방송국과 협력해 의상 제작부터 심사까지 이번 경연의 전 과정을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4부작으로 방영했다.
경연은 두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재단 후 남는 원단 조각을 최소화하고 남은 조각을 장식으로 재배치하는 제로 웨이스트 설계 방식의 ‘제로 웨이스트 인 캐주얼’과 기존 의류 원단과 단추, 지퍼, 포켓 같은 부자재의 위치를 이동·재구성해 새로운 의상을 만드는 ‘베스트 디자인 오브 이매지네이션’이라는 주제가 주어졌다. 참가 학생들은 코오롱FnC의 재고 의류와 몽골 내 빈티지 의류를 활용해 이틀 동안 주제별 1벌씩 총 2벌을 제작했다. 완성된 7개 팀의 업사이클 의상 14벌은 모델 착장과 함께 런웨이 방식으로 선보였으며 공개 심사로 평가됐다.
심사 위원으로는 코오롱FnC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김수정 상무, KOICA 몽골 사무소 김성애 부소장, 몽골 캐시미어 생산업체 고비 소속 디자이너, UBS 방송 관계자 등 총 4인이 참여했다. 1위는 몽골 전통의복에 현대식 드레스를 결합한 아방가르드 의상과 청바지를 볼레로 스타일로 변형하고 후드 티셔츠에 일러스트를 그려 캐주얼 의상을 완성한 몽골과학기술대학교 팀이 차지했다. 1위를 수상한 팀에는 500만 투그릭(약 200만원), 2등과 3등 팀에게는 각각 300만 투그릭(약 120만원), 200만 투그릭(약 80만원)의 상금이 지급됐다. 2위는 한몽폴리테크닉컬리지, 3위는 시티대학교 팀이 차례로 선정됐다.
한편 코오롱FnC는 지난해 8월부터 패션 임팩트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소셜 벤처이자 자회사인 케이오에이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KOICA IBS-ESG 이니셔티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몽골에서 폐의류 및 재고의 재생소재화를 위한 Textile to Textile 서큘레이션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몽골 내 순환패션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