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몰 참여형 콘텐츠 팬덤형 커머스로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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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몰 참여형 콘텐츠 팬덤형 커머스로 진화

정우영 기자 0 2025.10.29

 

LF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을 고객 참여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팬덤형 커머스로 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5년 론칭 11주년을 맞은 LF몰은 올해 들어 고객, 직원, 브랜드가 함께 만들어가는 양방향 콘텐츠 생태계를 확고히 구축하며 팬덤을 형성하고 고객 참여와 거래액 모두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표 사례인 나의 패션 클럽은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팬덤형 커뮤니티 프로그램이다. LF몰이 자체 개발한 나의 패션 취향 찾기테스트를 기반으로 총 10가지 유형으로 분류된 나의 패션 취향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들은 자신과 잘 맞는 취향의 유저를 팔로우하며 소통을 이어갈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앱 안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며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락인 효과를 만들어낸다. 또한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생성하는 콘텐츠 내 아이템에 LF몰 제품을 태그하면 바로 상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 LF몰의 상품 큐레이션 기능도 한층 고도화할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티 구조는 단순한 제품 후기 작성 고객부터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인플루언서 지망생까지 참여를 이끌어 기존 패션 플랫폼의 일방향 콘텐츠를 고객 중심의 양방향 커뮤니티로 확장한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1~9월 기준 나의 패션 클럽을 통한 거래액은 전년 대비 200% 증가했으며 특히 아떼의 립 제품을 활용한 개강 메이크업영상은 조회수 87만회, 공유 4천건을 기록하며 팬덤형 커머스 구조의 효과를 입증했다.

 


이러한 팬덤형 커머스 구조는 고객 뿐 아니라 직원 참여형 콘텐츠에서도 트렌드로 나타난다. 올해 들어 LF몰 공식 인스타그램은 임직원들이 직접 등장해 실제 사용하는 제품을 소개하고 회사 생활을 공유하는 리얼 숏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패션회사 직원의 일상을 담은 직원들의 일상공감시리즈는 조회수 145만회를 돌파하며 댓글창에서 지인을 태그하는 놀이처럼 확산됐고 직원 리뷰콘텐츠는 150만회 조회를 기록하며 영상 업로드 후 노출된 상품의 거래액이 최대 4(310%) 증가했다. 또한 패션회사 출근 숏로그콘텐츠는 막내 매니저의 입사 초반 이야기를 담아 9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등장인물에게 응원을 보내는 팬덤 형성까지 확인됐다.

 

LF몰만의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도 팬덤 형성의 기반이 되고 있다. 단순한 정보 전달보다는 깊이 있는 탐색 경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힐링 요소를 선호하는 고객들의 최근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따라 LF몰은 고객과의 연결을 탄탄하게 강화하고 팬덤 형성의 기반이 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를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LF몰 간판 콘텐츠인 돋보기시리즈는 시즌마다 브랜드별 히트 제품을 심층적으로 소개하며, 스토리텔링과 몰입을 강조한 디깅 소비 트렌드에 힘입어 콘텐츠 기획전을 통해 발생한 매출이 전년 대비 200% 성장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힐링 요소를 더한 가족의 발견시리즈는 실제 가족들의 사연과 따뜻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스타일링을 제안해 공감을 이끌어 내며 시즌1 대비 고객 참여 댓글이 8배 증가하고 재방문율이 50%에 달하는 등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시즌2를 이어가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LF몰 단독 상품을 테마별로 큐레이션하는 ‘L:able Curation’을 새롭게 선보여 콘텐츠 감상과 상품 구매가 동시에 이뤄지는 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LF몰의 라이브방송 역시 팬덤형 커머스와 양방향 참여 경험을 접목해 진화하고 있다. 기존 입점 브랜드 상품 위주 방송에서 벗어나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과 참여형 이벤트를 확대하며 몰입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전략의 결과 올해 들어 LF몰 라이브방송 거래액은 전년 대비 200%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향후에는 게릴라성 라이브, VIP 고객 대상 방송 등 고객 세분화 전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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