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스탠다드’가 지난해 110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무신사(대표 조만호)는 자체 브랜드 ‘무신사 스탠드다’가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하며 신규 회원의 구매 전환 비중과 입점 브랜드의 매출을 높이는 시너 효과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매출은 전년 대비 76% 이상 증가한 것으로 경기 불황으로 국내외 SPA 브랜드 경쟁이 고조되는 가운데 온라인 단일 유통 판매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카테고리별로는 대표 상품인 슬랙스가 지난해만 1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블레이저 재킷은 2019년 대비 판매량이 172% 이상 증가했다.
‘무신사 스탠다드’의 매출 성과는 무신사와 입점 브랜드 성장에도 크게 기여했다. 지난 1년 간 월별 신규 고객 데이터에 기반해 회원 가입 후 처음으로 구매하는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무신사 스탠다드’가 12개월 동안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무신사 스토어 신규 구매자 중 24% 이상이 첫 구매 브랜드로 ‘무신사 스탠다드’를 선택한 것이다.
특히 무신사에 신규 가입해 ‘무신사 스탠다드’를 첫 구매한 고객 10명 중 7명은 무신사 스토어 내 입점 브랜드 상품을 추가로 구매했다. 무신사 스탠다드를 구매한 고객 대부분이 여러 브랜드 상품을 탐색하면서 추가 구매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무신사 스탠다드’가 지난 10월 초 시작한 ‘힛탠다드 100원 캠페인’도 무신사 회원의 연령층 확대에 주효했다. 힛탠다드 캠페인 실시 전과 대비해 30대 이상의 신규 구매 회원 비중이 2배 이상 증가했다. 또 힛탠다드 캠페인으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50% 이상이 무신사 스토어 내 입점 브랜드 상품을 함께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2020년 성장세에 힘입어 2021년에는 국내 대표 베이식 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포부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선보이는 ‘무신사 스탠다드’의 브랜드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소재와 디자인을 다양화한 상품 기획과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오프라인 거점 스토어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무신사 스탠다드’를 총괄하는 위클리웨어는 무신사 입점 브랜드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생산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한다. 위클리웨어는 연 900만장에 달하는 ‘무신사 스탠다드’ 상품을 제작하며 쌓은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생산, 소싱, 원가, 품질 관리 등 브랜드에게 필요한 생산 컨설팅을 제공해왔다. 앞으로 서비스 제공 브랜드를 점차 확대하고 생산 전반에 대한 자문 서비스도 실시할 예정이다.